[국민일보 2021-09-24]


독실한 부모님 따라 교회 출석은 했지만
십자가 사랑·영원한 삶 등 이해 못 하다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서 첫 성령체험


트루디 사모가 학창 시절 미국 미시간주 레이크뷰에 있는 자택 앞에서 춤을 추고 있다.

어릴 때는 주일마다 교회에 꾸준히 가긴 했지만 구원에 대한 확신은 없었다. 부모님은 모두 신실한 신자였는데 어머니는 젊은 시절 선교사를 꿈꿨을 정도로 하나님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는 분이었다.

“엄마, 예수님이 어떻게 나를 구원해 줄 수 있죠.” 이렇게 물을 때면 어머니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네 죄를 용서해주셨다”라고 설명해 줬다. 하지만 나는 예수님의 죽음과 내 죄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좀처럼 이해되지 않았다.

‘날 위해 죽으신 예수님은 왜 나를 한 번도 만나러 와주지 않으실까.’

나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예수님을 보내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인간을 사랑하셨다는 걸 인정했다. 하지만 사람이 천국에서 영원히 산다는 건 목사님 설교나 어머니 조언만으로는 속 시원한 대답을 얻을 수 없었다.

목사님이 주일 예배 때 “우리는 예수님으로 인해 문제를 해결 받고 영생을 선물로 얻었다”는 말씀을 하실 때마다 나는 속으로 이렇게 기도했다. ‘예수님 제가 영생과 천국을 먹을 수 있도록 제 마음속에 찾아와 주세요.”

그 후 몇 년 뒤, 중학생이 된 나는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에 참석해서 기도의 응답을 받았다. 그때까지 성령체험이 없던 내게 하나님께서는 그레이엄 목사를 통해 말씀으로 성령을 부어주셨다.

“여러분은 죄인입니다. 혹시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릎 꿇고 하나님께 기도해 보세요. 주님께서는 당신도 모르는 내면의 깊은 죄까지 깨끗하게 해결해 주십니다.” 그레이엄 목사는 예수님의 구원 역사를 설명한 뒤 “오늘 이 자리에서 예수님을 영접하라”고 외쳤다.

목사님의 그 한마디에 내 가슴이 쿵쾅거리며 뛰기 시작했다. ‘내 안에 성령님이 찾아오신 걸까. 이렇게 벅차오르는 내 마음은 뭐지.’ 나는 그 순간까지 내 안의 성령님을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성령님은 이미 오래전부터 그곳에서 계셨던 것처럼 매우 친근하고 구체적으로 내 기도에 응답하고 계셨다.

‘트루디, 나는 네가 간절히 기도하기 전부터 이미 너를 알고 있었단다. 하지만 내가 너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려주기 위해 이 집회로 너를 인도한 거야.’

그것은 분명한 주님의 목소리였다. 나는 그 순간 비로소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구원을 얻었다’는 확신을 얻게 됐다. 설교를 끝낸 그레이엄 목사가 “예수 믿을 사람은 앞으로 나오라”고 말하자 나는 주저 없이 단상으로 뛰어나왔다. 그리고 그레이엄 목사를 따라 영접 기도를 하고, “나는 구원을 받았다”라고 외쳤다.

그때의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벅찬 감동과 기쁨으로 꽉 찼다. 나는 속으로 ‘하나님 이제 주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겠습니다’라고 몇 번이나 기도했다. 나는 그때 비로소 천국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 정리=박효진 기자 imher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