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게인 1973 일어나라 한국교회
빌리 그레이엄 50주년 기념대회 사무총장 박동찬 목사

 

1973년 여의도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 모습. 국민일보DB

 

“오늘 밤 저는 아주 중요한 주제에 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세상에 살았던 사람 중 가장 위대한 사람 이야기를 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분은 세상과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분입니다.” 1973년 5월 30일 빌리 그레이엄(Billy Graham) 목사가 서울 여의도광장을 가득 메운 청중들 앞에서 전한 설교 서두다. 4박 5일 동안 열린 빌리 그레이엄 서울전도대회에서는 연인원 325만명이 참석했고, 무려 10만명이 회심했다. 마지막 날에는 100만명 넘는 인파가 모였다. 빌리 그레이엄 목사는 “내가 참석한 전도집회 사상 이처럼 많은 군중을 본 적이 없다”고 고백했다. 올해로 빌리 그레이엄 서울전도대회가 50주년을 맞는다. 다음달 3일 50주년 기념대회를 서울 마포구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갖는다. 이에 빌리 그레이엄 서울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 사무총장 박동찬(사진) 일산 광림교회 목사를 지난달 25일 교회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빌리 그레이엄 50주년 기념대회 사무총장을 맡았는데 현재 준비는 어떻게 되고 있는가.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당일에 10만명 참석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데 현재 3000여 교회에서 6만여 성도들이 참석 의사를 밝혔고, 1만명의 성가대는 이미 조직돼 준비하고 있다. 6개월 전부터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원활하게 대회가 준비되고 있다. 이번 기념대회는 은혜가 넘치는 놀라운 집회가 될 것이다”

-50년전 빌리 그레이엄 전도집회를 한국교회가 다시 기억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성경에서 50년을 ‘희년’이라고 말하는데 이 ‘희년’은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념대회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실 한국교회는 50년 전 빌리 그레이엄 전도집회를 시작으로 놀랍게 부흥하고 성장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한국교회는 쇠퇴의 길을 걷게 됐다. 물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교회의 세속화를 비롯해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의 등장 그리고 코로나의 위협도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시대의 변화 속에서 한국교회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고 또 세상에 본이 되지 못하고 분열되는 모습을 보인 점 등 부끄러운 모습들이 있었다. 이런 것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모습으로 비춰졌고 젊은 세대들이 교회를 이탈하는 요인이 됐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교회는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 50주년을 맞게 됐다. 이번 50주년 기념대회는 첫째 초심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자는 마음을 갖는 것. 둘째 우리 믿음의 선조들의 신앙을 계승하고 그때의 열심과 열정을 다시 회복하자는 것. 셋째 부흥을 경험해보지 못한 다음 세대들에게 부흥의 씨앗과 불씨로 신앙의 유업을 잘 물려줘서 한국교회가 다시 부흥하고 뜨겁게 일어나자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50년 전 전도대회에 참석하셨던 분들이 이번 집회를 많이 기대하고 있다고 들었다.

“50년 전 전도집회에 참석하셨던 많은 분들이 이번 기념대회 소식을 듣고 감격스러워하면서 연락을 주셨다. 당시 집회에 참석한 분들 중에는 목사 선교사 그리고 사모가 된 분들과 장로가 된 분들이 많이 있다. 그런 점을 생각할 때 빌리 그레이엄 전도집회가 한국교회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내 기억으로는 그 당시 수많은 성도들이 영등포에서부터 여의도광장까지 걸어서 집회에 참석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그 신앙의 열정이 오늘날 한국교회를 부흥케 한 것이다”

-이번 전도대회는 청소년을 위한 집회도 있다고 들었다.

“기념대회 하루 전인 다음달 2일 오후 4시부터 청소년 집회가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에서 진행된다. 다음세대를 살리는 일이 너무 중요한 사안이라 특별히 하루를 더 배정했고, 이 청소년 집회에는 빌리 그레이엄의 손자인 윌 그레이엄 목사가 강사로 섬기게 된다. 현재 많은 교회들이 연합을 했고 청소년 목회자들 사이에서도 조직이 잘 구성돼서 함께 기도하며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집회가 청소년들에게는 평생 잊지 못하는 뜨거운 집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하고 있다”.

-기념대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기념대회는 다음달 3일 오후 2시부터 식전 음악회로 진행이 되고, 오후 3시에 집회가 시작된다. 이번 기념대회 특징을 소개하면 기본적으로 50년 전 집회를 재연하는 틀을 유지하면서 강사인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의 복음제시와 그에 따른 새신자 결단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그리고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모세의 기도지팡이를 나눠줘 함께 들고 합심해서 나라와 민족 그리고 한국교회를 위해 통성기도를 한다. 그리고 다음세대를 책임질 30~40대 젊은 목사님들을 축복하고 격려하는 시간이 있다. 전체 행사는 4시 30분에 마칠 예정이며,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참가들이 퇴장하는 시간에 식후 음악회가 진행된다. 이번 기념대회 설교를 하시는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는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아들이면서 BGEA(빌리 그레이엄 전도협회) 회장으로 전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목사로 알려져 있다. 통역은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가 담당하게 된다. 모든 순서가 은혜 가운데 진행될 수 있도록 기도 부탁한다”

-이번 기념대회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성있게 이어졌으면 하는데.

“저희도 그 점에 대해 많은 논의를 했다. 올해는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 50주년이기도 하면서 정전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리고 1903년 하디 원산 대부흥 1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내년은 로잔 국제대회가 한국에서 개최된다. 이를 위한 준비가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이 모든 집회가 개별적인 일회성 집회가 아니라 한국교회가 모두 하나 돼서 지속적으로 함께 기도하는 집회가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만나 기도하며 함께 준비하고 있다”.

-목사님은 이번 빌리 그레이엄 전도대회 50주년 기념대회뿐 아니라 다른 큰 행사도 맡아 헌신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는가.

“올해는 개인적으로 바쁜 한해인 것 같다. 빌리 그레이엄 기념대회 사무총장 외에 오는 7월 26일~27일까지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있을 정전 70주년 평화축제와 8월 청년 하디 성령집회, 9월 전국 5개 도시에서 개최할 유스 원크라이 청년 기도집회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기념대회를 기점으로 한국교회가 도약과 부흥을 이뤄내는 집회가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해 함께 기도할 제목이 있는가.

“먼저는 이번 집회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도록 기도해 주면 좋겠다. 그리고 한국교회가 분열되고 경쟁하는 교회가 아니라 서로 위해주고 협력함으로 하나가 돼 주님께서 맡겨주신 사역에 최선을 다하는 한국교회가 되도록 기도 부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념대회 당일에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다시 한번 한국교회가 성령의 은혜로 회복되고 부흥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고 다니엘과 다윗, 요셉, 에스더, 드보라와 같은 다음세대들이 지역마다 끊임없이 일어나도록 기도해 주기 바란다. 우리의 각성과 회개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시 한번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길 소망한다”

-이번 기념대회를 위해서 섬기는 분들은 누구인가.

“상임고문은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를 비롯 여러 원로목사들이고, 대표대회장은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 공동대회장은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원로), 장종현 목사(예장백석 총회장) 그리고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한국교회총연합 대표)가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준비위원장은 김의식 목사(치유하는교회), 사무총장은 제가 맡는다”

/김변호 객원기